90년대 초만 해도 주산학원을 쉽게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주산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들어 그 자취를 감추게 됐는데, 최근 주산이 수학의 연산능력뿐만 아니라 집중력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순천향의대 정신과 이소영 교수와 가천의대 정신과 나경세 교수 공동 연구팀은 주산의 학습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했다. 주산을 배운 학생 43명과 배우지 않은 32명의 수학능력와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등을 검사했다.

주산을 배운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수학의 연산능력이 뛰어난 것뿐만 아니라 주의력이나 집중력도 최대 8점 이상 더 높았다. 특히 충동조절능력과 연결된 반응 억제 영역의 능력이 두드러졌다. 반응 억제 영역의 문제가 생기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다.

주산을 배운 학생들은 머릿속으로 주산을 떠올리며 계산하는 것이 뇌의 공간이나 시간을 다루는 영역을 자극해 활발해진다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또한 반응 억제를 담당하는 전두엽과 측두엽 간의 활발한 교류도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대한신경정신약리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Clinical Psychopharmacology and Neuroscience’에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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